Blog Content

    티스토리 뷰

    [플라이트 시뮬레이터] 디 크랩랜딩의 정석 - 추가 예정

    운항승무원참고교범(FCRM : Flight Crew Reference Manual) 운항승무원참고교범 3장 1절에 따르면 착륙 시 측풍수정 요령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이 적혀있다고 한다.

     

    Approach, Flare, 접지하는 동안 항공기는 반드시 수평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.

    접지하기 직전에 풍하쪽의 방향타를 사용하여 항공기의 기축선을 활주로 중앙선과 일치시킨다.

    De-Crab 조작을 미리 실시하면 항공기는 측풍의 영향으로 풍하쪽으로 Drift되는 현상이 발생할 것이다.
    방향타 사용으로 기축선이 변화되면 풍상쪽의 날개를 지나는 공기의 속도는 빨라져 풍상쪽의 날개에 양력이 더 발생하게 되고 항공기는 풍하쪽으로 경사지게 된다. 따라서 항공기가 수평이 유지되도록 Aileron을 풍상쪽으로 사용하여야 한다.

    De-Crab 조작 시 방향타와 Aileron의 반대조작에 의한 침하가 발생하며, 그 크기는 De-Crab 량에 비례하여 발생한다. 또한 측풍 착륙 중 Drift시 처치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    먼저 Drift를 중지시키고, 활주로 중앙선으로 진입하기 위하여 적은 량 으로 수정한다.
    De-Crab 중 Aileron을 충분히 사용하지 않으면 풍하쪽으로 Drift가 발생한다.

    항공기가 접지할 때 까지 De-Crab 조작을 멈추고 5도 이내의 경사각 으로 수정 조작을 한다.
    활주로 중앙선으로부터 약간 벗어난 경우에는 안전 착륙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현재 항공기의 기축선을 유지한다. 풍하쪽으로 Crab Angle을 증가시키면서 수정해서는 안 된다.

     

    이하.

     

    기대하고 들어오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. 컴퓨터에 메모장 자료가 많아 필요시 쓸만한 이야기들을 적어 저장을 많이해서 바탕화면이 비좁은 관계로 이렇게 게시글을 올렸네요. 천천히 추가 예정입니다.

    Comments